건강관련 / / 2024. 1. 22. 00:13

식품첨가물 '유화제' - 사용 이유와 인체 유해성

유화제란(emulsifier)?

 

서로 잘 섞이지 않는 2종의 액체를 안정된 상태의 제품으로 혼합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물질로 일종의 계면활성제입니다. 보통은 물과 기름에 잘 용해되지 않는 물질을 쉽게 혼합되도록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제품의 식감을 더 부드럽고 촉촉하게 하고, 맛을 더 좋게 하며, 보존 기간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유화제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카라기닌, 레시틴, 잔탄검, 구아검, 모노글리세리드, 디글리세리드, 나트륨 가르복시 메틸 셀룰로오스, 하이드록시프로필 셀룰로오스 등이 있습니다.

 

유화제가 많이 들어가 있는 식품

 

아이스크림, 커피음료, 제빵, 케이크, 쿠키, 크래커, 스낵, 과자류 등

사탕, 껌, 캐러멜, 초콜릿,젤리 등 동물의 연골, 힘줄, 가죽에서 추출한 젤라틴 제품

라면, 스파게티, 국수 등의 면류

트랜스지방이 많은 쇼트닝, 식용유 등의 식품

기타 화장품, 의약품

 

출처:식약처

유화제를 첨가하는 이유

 

케이크, 빵 등에 유화제를 넣으면 수분을 더 함유하게 되어 제품의 부피를 늘리고 식감을 더욱 부드럽고 촉촉하게 해주며 유통기한을 늘려줍니다.

마요네즈, 마가린, 아이스크림 등에 유화제를 추가하면 식감과 맛을 한층 더 부드럽게 해 줍니다.

땅콩버터에 유화제를 첨가하면 기름의 분리가 방지되고 식감이 더 부드럽고 매끄러워집니다.

소시지, 햄 등의 가공육에 사용하면 단백질, 수분과 지방이 분리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캔디, 캐러멜, 껌, 소스, 드레싱, 유화제를 첨가하면 식감과 결착성이 좋아집니다.

커피 프림(프리마)에 유화제를 첨가하면 물에 용해가 잘 되어 식감이 더 부드러워지게 해 줍니다.

 

유화제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과 대처방안

 

2007년 태안반도 유조선 기름 유출 사건 때 기름 제거제로 사용된  화학물질이 이런 유화제입니다. 전문가들의 연구발표에 의하면 유화제가 들어있는 식품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인체의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고, 염증 및 대사증후군을 유발하며, 발암물질의 생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가공식품에는 이 유화제가 없는 제품을 찾기 힘들 정도로 많은 것이 현실이라, 평소 식생활에 있어 가공식품의 섭취 빈도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